중소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에게 있어서 마케팅은 생존에 직결되는 일입니다. 기껏 제품을 만들어도 잠재고객들에게 도달되지 않으면, 제품을 판매할 수가 없습니다. 대기업처럼 TV, 신문 광고를 할 수도 없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 고객들에게 다가서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타겟 고객별 검색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8단계의 마케팅 절차를 수행하고 매출이 오르지 않은 기업을 보지 못했습니다. 제대로 준비해서 하면 됩니다.
“팔리는 마케팅”은 아래의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집니다. 아래 절차는 제가 여러 기업들과 “8마케팅”을 하면서 정리된 작업 프로세스입니다. 이렇게 하고 나서 모든 기업이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1 | 현황분석 | – 회사 역량, 장점 분석 – 제품 장점, 차별점 분석 – 목표 시장 상위권 업체 분석 – 상위권 업체 마케팅 상황 분석 |
2 | 마케팅 계획 수립 | – 타겟 고객 설정 – 고객 분류 작업 – 타겟 제품 설정 – 마케팅 목표지점 설정 – 공략 플랫폼 선정 – 마케팅 진행 계획표 수립 |
3 | 키워드 맵 작성 | – 고객들이 검색하는 단계별 키워드 추출 작업 – 잠재고객별로 키워드를 추출 – 콘텐츠 작업 스케쥴 수립 |
4 | 콘텐츠 재료 준비 | – 사진, 영상 – 글로 된 자료 – 인터뷰 |
5 | 계정 준비 | – 네이버 계정 준비 – 워드프레스 호스팅 계정 준비 – 유튜브 계정 준비 – 광고 계정 준비 |
6 | 콘텐츠 작업 | – 플랫폼별 콘텐츠 작업 – 글 작업 – 영상 작업 |
7 | 통계 확인 | – 콘텐츠 고객 도달율 확인 – 구매 전환율 확인 |
8 마케팅 | 보강 작업 | – 순위 떨어지는 콘텐츠 계속해서 보강 작업 |
사실 중소기업 대표님들은 3가지 방법을 선택합니다. 직접 공부해서 대표님이 하시거나, 마케팅 직원을 뽑아서 하시거나, 대행사를 통해서 하게 됩니다. 저는 대표님이 공부를 해서 직접 해본 후에, 프로세스가 안착이 되면 직원을 뽑아서 대표님이 지도아래 마케팅 업무를 회사 내부에서 프로세스화 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대행사들도 잘 하는 업체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행사들에 비용 지급이 중단되는 순간 대부분의 마케팅은 올스탑됩니다. 즉 비용이 지급되는 만큼 그 시점에 마케팅 효과가 나는 것입니다. 비용을 지급하지 않으면 더 이상의 효과가 지속되지 않습니다. 마케팅 대행사들도 수익을 내야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당연한 이치이기도 합니다.
“8마케팅”에서는 “마케팅 시스템”을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고객이 발굴되는 “자동화된 영업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8마케팅”의 방법은 2~3개월 작업을 해 놓게 되면, 조금씩의 보강작업만 들어가면, 지속적으로 고객이 발굴되는 그런 구조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목차
1. 현황 분석
‘8마케팅’의 최종 목적은 ‘자동화된 영업 시스템” 을 만드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광고를 해야만 고객이 오는 마케팅이 아니라, 고객들이 찾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검색포털에 배포하고, 그 검색을 통해서 고객들이 내 콘텐츠에 접근하고, 그 콘텐츠로 설득이 되어서, 내 제품을 구매하고, 우리 회사에 연락을 해 오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마케팅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아래를 분석해야 합니다. 저희 ‘8마케팅’팀이 의뢰 회사를 방문하면 아래 사항을 먼저 분석하게 됩니다.
- 이 회사는 어떤 회사인가?
- 이 회사는 고객은 누구인가?
- 이 회사의 제품은 어떤 제품인가?
- 이 회사의 제품은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가?
- 이 회사는 차별점을 극대화할 역량을 가지고 있는가?
- 이 회사가 속한 업계의 넘버 1, 2 기업은 어디인가?
- 넘버1, 2는 어떤 마케팅을 하고 있는가?
- 우리가 도전 가능한 지점은 어디까지일까?
위의 사항을 모두 분석해야 합니다. 그런데, ‘8마케팅’팀에게 의뢰를 하셔도, 작업을 하지 않는 회사가 있습니다. 아무리 분석을 해도 제품이 장점과 차별점이 없는 경우입니다. 또한 차별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회사가 우상향으로 발전할수 없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어떤 마케팅을 해도 사실 시장에서 반응이 없습니다.
특정 소비자층에게 좋은 제품을 알리지 못하는 경우에 저희가 투입됩니다. 흙이나 먼지에 가려진 원석을 닦아서 그 원석을 찾고 있는 잠재고객을 위해서 반짝 반짝 빛나게 해주는 것이 저희의 역할입니다.
2. 마케팅 계획 수립
마케팅을 하기 위한 기업, 제품, 경쟁사, 마케팅 환경을 조사한 다음에 우리 회사의 제품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마케팅의 타겟 고객층을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타겟고객층을 세세하게 분류하게 됩니다.
그리고 목표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 고객층을 정하고, 고객층을 분류합니다.
- 우리는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경쟁할 것인가?
- 우리의 마케팅 목표는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
- 우리 회사에 적합한 마케팅 계획은 무엇인가?
3. 고객별 “키워드 맵” 작성
잠재고객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서 검색하는 키워드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고객별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추울하게 됩니다. 검색 통계 시스템을 이용해서 찾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도구, 네이버 검색창, 구글 키워드 검색도구, 구글 검색창등을 통해서 파악합니다. 그리고 키워드 표를 만들게 됩니다.
일례로 ‘전자칠판’ 업계를 예로 들어서 키워드 맵을 만들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좌측에 키워드를 놓습니다. 그리고 타겟할 플랫폼들을 1행에 배치합니다. 이렇게 표로 키워드 맵을 만듭니다. 이 키워드 맵이 콘텐츠 제작 맵이 됩니다. 하나씩 체크하면서 작업하고, 작업이 끝나면 체크합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 경과후에 순위를 기록해서 계속 관리해 나갑니다. 저 키워드 맵을 거의다 채우게 되면 여러분의 마케팅은 완성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주요 타겟 플랫폼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외에도 있지만, 주요 타겟은 이 정도 하면 충분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지식인
- 네이버 웹사이트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 구글 통합 검색
- 유튜브 검색
- 다음 블로그 검색
- 다음 웹문서 검색
- 다음 사이트 검색
위의 플랫폼은 Full 로 공략했을 경우입니다. 보통은 회사 여력, 경쟁 생황, 목표등에 따라서 선별해서 일부만 공략하기도 합니다.
4. 콘텐츠 재료 준비
콘텐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글과 영상입니다. 주로 글은 네이버, 다음, 구글을 공략할 콘텐츠로 활용됩니다. 영상은 글속에 들어가기도 하고, 또는 유튜브 SEO 작업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다음 3가지가 필요합니다.
- 회사 소개 자료, 사진, 영상
- 제품 소개 자료, 사진, 영상
- 납품 사례 정리 및 납품시 사진
- 기타 관련 자료
5. 계정 준비
콘텐츠 작업을 하기 위한 각종 계정이 필요합니다.
- 네이버 관련 계정 : 블로그, 지식인, 스마트플레이스 관리용
- 지메일 계정 : 새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계정으로 호스팅도 가입하고, 유튜브 채널도 개설하고, 나중게 통계 보는 구글 서치콘솔,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 가입등에 활용됩니다.
- 워드프레스 호스팅 계정 :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올릴 서버가 필요합니다.
6. 콘텐츠 작업
작성된 키워드 맵을 보고, 순차적으로 콘텐츠 작업을 해 나갑니다.
-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 작업
- 네이버 지식인 콘텐츠 작업
-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콘텐츠 작업
-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콘텐츠 작업
- 유튜브 영상 작업
이렇게 작성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배포하게 됩니다.
7. 통계 작업
배포하고 나서 통계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배포된 콘텐츠로 고객이 얼마나 발굴되었는지, 영업으로 연결되었는지를 체크합니다.
8. 보강 작업
콘텐츠맵의 키워드를 가지고 최대한 작업을 많이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콘텐츠가 한번 완성이 되면, 통계를 확인하면서 보강할 콘텐츠만 조금씩 작업 해나가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손님은 꼭 방문하게 됩니다. 좋은 상품으로 응대하면 매출은 상승합니다.
위의 “팔리는마케팅” 8가지 과정을 통해서 제 비즈니스도 실제 마케팅을 하여 효과를 톡톡히 봤으며, 수십개 기업의 마케팅을 전략을 수립하고 해당 중소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을 설계하고 수행해주면서, 확인된 중소기업에게 효과적인 실정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 기법을 본 교육 과정에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