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실전 교육 과정 안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애플이 아닙니다.
애플 로고 마케팅과 애플의 플랫폼 전략과 애플의 브랜드 마케팅을 거론 해봤자 중소기업은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거대 자금과 인력이 투입되는 삼성, 오뚜기, CJ, 마켓컬리, 배달의 민족, 구찌 등의 전략을 이야기 해봤자 작은 중소기업은 그런 인력과 자금도 없고, 방식도 달라서 실행할 수도 없습니다. 환경 자체가 완전 다릅니다. 그냥 대기업에 적용하던 마케팅 이야기는 중소상공인 작은 기업 대표에게 머리만 어지럽게 하고 자괴감만 들게 할 뿐입니다. 중소기업은 대표 혼자서 한달 마케팅 비용 몇 십만원도 투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직원도 없이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자금이 많으면 여러가지를 시도해볼 수가 있지만, 한달에 몇 십 만원 마케팅 비용을 책정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제품 개선을 하고 싶지만, 인력부족과 자금부족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당장 지금 개발되어 있는 제품으로, 네이버에서, Daum에서, 구글에서, 유튜브에서 고객을 찾아서 결제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결제된 매출이 쌓여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야 제품개선도 이루어지고, 직원도 채용하고, 임대료를 낼 수 있게 됩니다. 아직 부족한 제품으로 고객을 찾아서 팔수 있어야 합니다.
수 십 곳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전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하면서 쌓였던 노하우를 강좌에 담았습니다. 중소기업 대표님들이 실제 우리 회사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그에 맞게 실행할 수 있도록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광고도 할 수 있지만, 효과가 오래가는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해야 합니다. 콘텐츠 작업을 대표님이 직접해도 되지만, 직원이나 대행사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대신 마케팅 시스템 설계는 대표님이 직접해야 합니다. 그래야 직원이 바뀌어도 대행사가 바뀌어도 연속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모든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실제 저 자신이 17년동안 IT 회사를 운영하면서 많은 경험을 하였고, 이후에는 수년간 중소기업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경험하였습니다. 실전 경험으로 터득한 내용을 전달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 플랫폼은 변화합니다. 변화하는 플랫폼의 내용을 강좌에 계속 업데이트 합니다.
강의는 모두 영상강의로 진행되며, 강의 내용의 텍스트 스크립트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구글 등 플랫폼들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필요한 강의가 확인된다면, 추가 작업해서 업데이트하고 공지드립니다.
강좌 0. 전략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전략 수립입니다. 그냥 무작정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1개 상위 노출부터 할 일이 아닙니다. 중소기업은 각 회사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마케팅 교과서에 있는 방법, 대기업들이 하는 방법은 중소기업이 적용할 수 없습니다. 중소기업 실정에 맞는 전략 수립 방법을 교육합니다.
강좌 1. 분석
두 번째 분석 단계입니다. 시장 분석을 통해서 내가 어느 지점을 어느 누구를 타겟할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 회사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나의 체력과 위치를 알아야 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 회사의 제품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작은 기업이 시장에서 마케팅해서 싸워서 들어갈 자리를 결정해야 합니다. 제가 중소기업 마케팅 프로젝트를 하면서, 실제 시장 분석, 회사 분석, 제품 분석하는 프로세스를 예로 들어서 교육합니다.
강좌 2. 설계
사실 중소기업이 마케팅을 설계하지 않고 그냥 합니다. “김대리, 마케팅해봐” 이런식입니다. 이러면 김대리가 없어지면, 아무도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키워드 리스트를, 어떤 콘텐츠로, 어디 플랫폼에, 어떤 방식으로 배포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체 계획표에 따라서 하나씩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사람이 바뀌어도 대체가 가능합니다.
강좌 3. 세팅
온라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키워드를 태울 채널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있고, 티스토리 블로그도 있고, 스마트플레이스도 있고, 홈페이지도 있고, 유튜브도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에 키워드를 태울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콘텐츠나 키워드를 태워서 흘려보내낸후에 측정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콘텐츠나 키워드를 흘려보내는 작업은 일련의 프로세스에 따라서 해야 합니다. 고객이 우리 회사의 마케팅 채널에 쉽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세팅 작업이 필요합니다. 정교하게 마케팅 시스템의 기반 작업부터 다져놔야 합니다. 중소기업들이 이런 기반 작업에 취약합니다. 실제 중소기업 마케팅 프로젝트를 하면서 진행한 기반작업을 예로 들어서 교육합니다.
강좌 4. 사전 작업
마케팅 채널에 대한 기반 작업을 했으면 그 채널에 콘텐츠 작업을 해야 합니다. 콘텐츠 작업이 요리라고 한다면, 요리 재료가 필요합니다. 요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싱싱한 요리재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음식이 나옵니다. 즉, 좋은 콘텐츠가 나옵니다.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한 사전 자료 수집과 절차에 대해서 교육합니다.
강좌 5.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이제 우리 중소기업들이 가장 많이 하는 네이버 블로그 작업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직원이나 대행사를 통해서 해도 신통치가 않으시죠? 1주일 지나면 상위 노출해도 내려가지요? 업로드한 콘텐츠가 몇 개월 동안 효력을 발휘하고, 심지어 1년이상 효력을 발휘하는 전략과 전술을 교육합니다.
강좌 6.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에 글을 써서 View 섹션에 상위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통합 검색 노출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 또 가입한 카페에서 이런 글을 써서 노출시킬 때 유의할 사항은 무엇인지 교육합니다.
강좌 7.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지식인으로 고객을 발굴하고, 상위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그리고 지식인이 전체 마케팅 시스템 안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교육합니다.
강좌 8.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마케팅
지역 기반 사업을 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은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 노출이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상위 노출 실전 방법을 안내합니다. 그리고 지역기반 사업이 아닌 중소기업이 스마트 플레이스를 활용해서 전체 마케팅 시스템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지 방법을 교육합니다.
강좌 9. Daum 마케팅
Daum을 쓰는 사람은 아직도 Daum만 씁니다. 그리고 카카오가 밀고 있는 검색은 Daum입니다. Daum 통합웹, 웹사이트, 지도 영역 상위 노출 방법을 교육합니다.
강좌 10. 마케팅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회사 이름을 아는 사람만 찾아오는 공간이 아닙니다. 우리 회사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자기 필요에 의해서 무엇인가 정보 검색을 하기 시작했을때 회사 홈페이가 노출되어야 합니다. 즉, 잠재고객이 Needs가 발동하기 시작했을 때, 마중을 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영업이 되고, 마케팅이 되는 홈페이지가 됩니다. 전시용 홈페이지가 아닌, 마케팅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홈페이지는 쇼핑몰, CRM 솔루션, 마케팅 솔루션으로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로 직접 만들수가 있어야 합니다.
- 10-1- 손님을 데려오는 마케팅 홈페이지
- 10-2- 워드프레스 솔루션을 선택하는 이유
- 10-3-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신규 구축
- ----(1) 워드프레스 호스팅 가입하기
- ----(2) 도메인 구매 및 연결
- ----(3) 워드프레스 설치
- ----(4) 백업 파일로 웹 사이트 한 번에 완성하기 - WP Migration 을 제공합니다. 샘플 홈페이지 기본 골격이 완성된 웹사이트 백업 설치 파일
- ----(5) 사이트 백업 후 기본 정보 변경하기
- ----(6) 워드프레스 기본 사용법
- ----(7) 디자인을 위한 엘리멘터 기본 사용법
- ----(8) 배포하기 1
- ----(9) 배포하기 2
- ----(10) 배포하기 3
- ----(11) 배포하기 4
- 10-4- 기존 홈페이지 워드프레스로 이관 구축
강좌 11. 구글 seo 마케팅
상품측면에서 구글 검색이 네이버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좋은 상품의 점유율은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2022년 현재는 네이버는 소비하려고 할 때 사용하고, 구글은 정보를 찾으려고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크롬 브라우저와 안드로이드 폰의 기본 검색도 구글입니다. 구글에 상위 노출되면, 1년 이상 2년 이상도 지속됩니다. 그만큼 효율이 좋습니다. 다른 중소기업이 구글을 간과할때 지금 점유하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실제 중소기업 마케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터득한 구글 상위 노출 기법을 모두 교육합니다.
강좌 12. 영상 seo 마케팅
정부 지원금 받아서 멋진 회사 홍보 영상 하나 만들고 더 이상 안 만들고 계시지 않나요? 파워포인트로 5분안에 영상을 만들고, 핸드폰으로 5분안에 영상을 만들어서, 유튜브,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고개을 모으는 실전 기법을 교육합니다.
FAQ
강좌 관련 질문
중소기업 대표님을 대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대표님이 마케팅을 모르면 그 중소기업은 마케팅이 굴러가지 않습니다. 직원에게 일을 시키기도 어렵고, 대행사에게 일일을 시키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대표님이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설계를 해야 합니다. 시장 분석, 회사 분석, 고객 분석을 통해서 공략할 지점을 골라냅니다. 그리고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고, 이 리스트에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유튜브등으로 배포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구글 광고와 네이버 광고를 병행합니다. 리마케팅을 위한 픽셀을 심고 , 방문자를 분석하고 트래킹합니다. 그리고 유입에 따른 매출 성과를 분석합니다. 이 분석에 따라서 설계한 마케팅 시스템을 수정 개선해 나갑니다. 또 제품 개선에도 반영합니다. 이 마케팅 시스템이 있으면 중소기업은 계속 생존 가능하게 됩니다.
B2B 제조기업, 콘텐츠 기업, IT 기업, 교육용 기업 등에 실전 적용된 마케팅 시스템입니다. 실제 중소기업 마케팅 프로젝트를 통해서 쌓여진 실전 노하우만을 전합니다. 이 강좌를 만든 저 자신도 17년간 중소기업을 운영하였기 때문에, 중소기업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네 마케팅 프로젝트도 의뢰가능합니다. 단, 소규모 회사이기 때문에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못합니다. 검토를 거쳐서 할 수 있는 역량안에서 진행여부를 알려드립니다.
네, 현장 강의도 일정을 조율하여 진행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접수해주시기 발바니다. 강의 요청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