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 절차

1.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 목적

‘팔리는 마케팅’ 팀에서 중소기업 다수의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실제 B2B 기업, 중소 제조기업, B2C 기업, 교육 기업, 소비재 중소기업, 수출 기업 해외 마케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쌓은 노하우로 아래 절차와 마케팅 기본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검증된 마케팅 시스템과 절차도를 공개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의 목적은 모든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을 장악하는 것입니다.
‘검색되는 기업이 이깁니다.’
‘검색되는 기업만이 존재합니다.’
일례로 ‘전자칠판’ 제조기업이라고 한다면, 네이버에서 검색해도, 구글에서 검색해도, 다음에서 검색해도, 유튜브에서 검색해도 우리 회사 콘텐츠가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본 마케팅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목적입니다.

중소기업 온라인 검색 마케팅 목적

저희 팀은 하나의 회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그 업종의 고객들이 검색하는 주요 키워드를 선정해서 네이버를 시작으로, 다음, 구글, 유튜브의 검색상위를 장악해 나갑니다.

2. 마케팅 시스템

중소기업 마케팅은 시스템화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무너집니다. 담당자가 바뀔 때 무너지고, 대행사가 바뀔 때 무너집니다. 시스템화 시켜 놓으면, 담당자가 바뀌면 다음 담당자가 하면 되고, 대행사가 바뀌면 다음 대행사가 그 다음 순서부터 이어 받아서 하면 됩니다. 담당자도 대행사도 없다면, 그 때는 대표이사가 투입되어도 되고, 대표이사 부인이 투입되어도 됩니다. 이런 투입과 흐름이 가능할 때는 ‘마케팅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을 때입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서 그 중소기업만의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 ‘팔리는 마케팅’팀이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 철수해도 그 중소기업 자체적으로 마케팅 프로젝트가 굴러가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물론 회사에서 소화 가능한 수준으로 교육을 제공합니다.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팀 시스템 구성도

3.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 절차

저희 팀이 들어가면 아래의 절차대로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그래서 위의 ‘마케팅 시스템’이 구축되게 됩니다.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절차
단계구성
목표마케팅 프로젝트 목표 설정
분석시장분석
회사분석
제품분석
경쟁분석
설계포지셔닝 전략 수립
콘텐츠용 키워드 리스트 작성
사이트맵 작성
세팅네이버 블로그 세팅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세팅
– 관리자 어드민 확인
– 기초사항 입력
홈페이지 세팅
– Gmail 계정 생성
– 도메인 가입 정보 (또는 구매)
– 호스팅 가입
– 관리자 지정
– HTTPS
– CDN
구글 어날리틱스 세팅
구글 광고 계정
네이버 광고 계정
유튜브 채널 개설
자료수집기존 자료 수집
– 회사 소개 자료
– 회사 사업계획서
– 정부원사업 신청 지원서
– 회사 브로셔 및 브로셔 디자인 파일
– 직원 보유 사진 취합
– 기존 회사 홍보 영상
– 박람회 참가 사진
– 고객사 정보 리스트 정리
– 고객사별 사진 작업 일정
– 고객사 인터뷰 가능 여부
사진 및 촬영
– 회사 내부 외부 촬영
– 회사 사무실 촬영
– 제품 촬영
– 고객사 촬영
– 고객사 인터뷰
대표님 인터뷰
– 인터뷰 질문 목록 작성
– 대표님 촬영
고객 질문 내용 취합
경쟁사 Best + Worst 정리
네이버 블로그블로그 포스팅 리스트 정리
콘텐츠 사전 재료 준비
포스팅 작업 시작
네이버 지식인지식인 관심 키워드 등록
지식인 답변 작업 시작
네이버 플레이스정보 업로드
사진 업로드
소식 업로드
리뷰 생성
웹사이트 연결
블로그 연결
인스타그램 연결
다음블로그 등록
홈페이지 등록
티스토리 콘텐츠 작업 배포
홈페이지 워드프레스 호스팅 가입하기
(신규 제작 또는 기존 홈페이지 리뉴얼)
도메인 구매 및 연결
워드프레스 설치
백업파일 Migration
Migration후 변경작업
기본 메뉴 세팅
기본 콘텐츠 세팅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네이버 등록
다음 등록
빙 등록
줌등록
구글 SEOSEO 기본 세팅 작업
– SEO 플러그인
– 메인페이지 디스크립션 세팅
사이트맵 작성
사이트맵 등록
콘텐츠 작업 업로드, 배포 시작
영상 연결
인링크 작업
아웃링크 작업 시작
유튜브유튜브 영상 작업 리스트 작성
유튜브 영상 작업 시작
영상 업로드
유튜브 영상 배포
광고 (옵션)픽셀설치
잠재고객 수집 시작
네이버 광고
– 네이버 광고 키워드 정리
– 네이버 캠페인 생성
– 네이버 광고 그룹 생성
구글광고
– 구글 광고 키워드 정리
– 구글 캠페인 생성
– 구글광고 그룹 생성
확인구글 어날리틱스로 배포 콘텐츠 및 전환 확인

4. 프로젝트 기간

보통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 기간은 3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네이버는 콘텐츠 작업후에 빠르게 순위에 올라오기도 하지만,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반영은 수개월 걸리기도 합니다.

5. 프로젝트 종류

프로젝트 난이도에 비용이 달라집니다. 경쟁사 온라인 마케팅 경쟁 강도, 목표 키워드 난이도, 목표 키워드 수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저희는 2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1. 위의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을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경우
  2. 위의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구축과 콘텐츠 작업 및 배포’까지 전체 프로젝트를 맡기고자 하는 경우

위의 2가지 과정 중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또는 직접 온라인 마케팅 교육 과정을 통해서 습득후에, 직접 수행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본 온라인 강의는 꼭 필요하신 중소기업 대표님에게만 오픈해드리고 있습니다. 또는 저희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나서, 직원들 현장 교육후에 추가 자체 온라인 교육용으로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1. 컨설팅 의뢰
100만원 + α
– 1회차 미팅을 통해서 분석 및 Needs 파악합니다.
– 컨설팅 보고서 작성합니다.
– 보고서에는 실제 프로젝트 계획표와 마케팅 시스템 구성도가 포함됩니다.
– 2회차 미팅에는 컨설팅 보고서, 마케팅 시스템 설계도를 대표와 담장자에게 설명하고 교육합니다.
– 범위에 따라 협의후에 컨설팅 회차수가 늘어날수도 있습니다.
온라인강의 수강권 1ea 제공합니다.
– 신청하면 상담후에 결제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 3번의 마케팅 프로젝트 의뢰시에 컨설팅 비용은 차감됩니다.
신청하기>
2. 프로젝트 의뢰
1,000만원 + α
– 저희 팀이 위의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 전 과정 직접 수행합니다.
– 프로젝트는 약 3개월 소요됩니다.
– 난이도에 따라서 3개월보다 조금 덜 걸릴 수도 있고,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 목표 키워드 수량 및 경쟁강도에 따라서 ‘+α’ 비용이 달라집니다. 최소한의 범위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기본 비용은 1천만원입니다.
– 홈페이지, 블로그, 영상 각 검색 포털별 상위 노출 확인과정을 거칩니다.
– 담당자 교육 진행 및 온라인 강의 수강권 1ea 제공합니다.
– 신청하면 상담후에 결제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