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방법

1.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1.1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중요성

중소기업은 마케팅을 하려면 온라인 마케팅에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특히 ‘온라인 검색 마케팅’에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검색이 되어야 중소기업 내 제품을 구매하러 오고, 우리 회사와 거래하러 오게 됩니다.
중소기업은 신문 광고, 방송 광고를 내 보낼 수 없습니다. 설사 내 보낸다고 해도, 우리 고객이 아닌 사람까지도 도달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딱 내 제품을 구매할 만한 Needs가 이미 존재하는 고객을 찾아내야 합니다. 검색을 하는 고객들이 바로 우리 회사 제품을 구매할 고객들입니다. 체로 쳐서 걸러내듯이 이들을 잡아내야 합니다.
네이버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제조기업이나 B2B 기업은 구글검색과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바이어 고객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제가 중소기업 마케팅 프로젝트를 통해서 증명해낸 사실입니다.

1.2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사례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도 주먹구구식으로 해서는 안됩니다. 기획을 하고, 설계 하고, 자원을 배분하고, 콘텐츠를 검색 플랫폼에 맞게 만들어서 배포하고, 통계를 확인하고, 다시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2.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방법

2.1 마케팅 시스템 구축 필요성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구성도

중소기업은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시스템이라는 것은 누군가 한 사람이 빠져도 굴러간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케팅 담당직원이 퇴사를 하면 중소기업 마케팅은 멈춰버립니다. 마케팅 대행사가 연락을 끊어 버리면 중소기업 마케팅은 또한 멈춰버립니다.

이렇게 불안한 마케팅을 하지 않으려면, 회사 내부에서 주체적으로 시스템을 기획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마케팅 시스템이 구축되면 그 때부터는 대표가 해도 되고, 담당 직원이 해도 되고, 대행사 직원이 해도 됩니다.

누군가 이탈하면 시스템의 프로세스에 의해서 보충을 하면 됩니다. 이 시스템의 전체 컨트롤 권한은 대표가 가지고 있는 것이 중소기업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대표가 직접 마케팅을 수행하지 않아도 ‘마케팅 시스템에 대한 컨트롤”은 하고 있어야 합니다. 케팅 담당직원이나 대행사에게 업무 지시를 내릴 수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 중소기업의 고객은 네이버에만 있지 않습니다. 네이버에도 있고, 다음에도 있고, 구글에도 있고, 유튜브에도 있습니다. 우리 고객을 상대적으로 빠르게 잡을 수 있는 그런 곳들부터 먼저 공략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해보니 그렇습니다.

2.2 네이버 마케팅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기 때문에 꼭 대응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을 잡아야 합니다. 파워링크 광고를 해서 잡을수도 있지만, 중소기업이 파워링크 마케팅 자금 전쟁에 뛰어들면, 얼마가지 않아서 총알이 소진되어 뒤로 빠질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 때 컨텐츠를 만들어서,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네이버 검색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아직까지는 블로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식인이나 웹사이트가 상위에 올라오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블로그가 대세이긴 합니다. 짧은 기간안에 효과를 보려면 블로그 검색을 노려야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검색 키워드’를 타겟 키워드로 잡고,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 로직이 있다고 하지만, 이 로직은 변합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검색의도에 맞는 좋은 글’을 쓰는 것입니다. 검색자를 만족시키는 좋은 글이 상위에 노출된다는 이 논리는 변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통합 검색에서 키워드에 따라서 지식인이 먼저 상위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런 키워드는 지식인부터 콘텐츠 작업을 해야 합니다. 관심키워드로 등록해 놓고, 관련 키워드 질문이 올라오면 재빠르게 응대해서 답을 달아야 합니다. 하다 보면 실력이 늘어납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지도 마케팅

지역 소상공인, 지역 전문가, 지역 변호사등은 스마트플레이스 지도 영역을 공들여서 마케팅 해야 합니다. 로컬 비즈니스는 스마트플레이스부터 위로 뜨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입력하고 외부와의 연결을 통해서 트래픽의 흐름이 흐르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마케팅

네이버에서 웹사이트 영역에서 한 번 상위에 랭크되면 노출이 오래 갑니다. 효과가 큰 만큼, 쉽게 상위에 랭크되기가 어렵습니다. 요즘 네이버가 개편을 통해서 구글 검색을 따라가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검색자에게 좋은 웹상의 글을 네이버도 노출시켜주겠다는 것이 큰 흐름인것 같습니다. 좋은 콘텐츠가 핵심입니다. 정공법이 답이 되는 경우입니다.

네이버 카페 마케팅

어떤 키워드는 카페 글이 네이버 통합검색에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그 카페에 들어가서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로 그렇게 글을 쓸 수는 없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카페에서 활동하고 글을 쓸 권한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개씩 써봐야 합니다. 그리고 우군을 확보하는 것도 핵심중의 하나입니다.

네이버 영상 마케팅

영상 하나를 만들면 유튜브,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마법이 있습니다. 네이버가 좋아하는 영상 포맷이 있습니다. 영상은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어려워하는 종목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쉽게 만드는 방법만 터득한다면 네이버에서 상위 노출이 쉬워지는 카테고리이기도 합니다.

2.3 다음 마케팅

아직도 Daum을 쓰는 사람은 Daum만 씁니다. 그래서 다음을 노리고 콘텐츠 작업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앱의 기본 검색이 다음입니다. 다음 검색은 정말 품질이 낮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대응을 해야 합니다. 품질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공략하기 쉬운 측면도 존재합니다.

2.4 구글 마케팅

검색이라는 상품 측면에서 보면 구글이 가장 상품이 좋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검색 점유율이 가장 많이 상승할 것입니다.
왜 구글에 집중해야 할까요?
아직은 중소기업들이 간과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지금 공략하면 선점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한번 랭크되면 오래갑니다. 이 이야기는 콘텐츠 마케팅을 한다면,

2.5 유튜브 마케팅

바야흐로 유튜브 전성 시대입니다. 영화도 유튜브로 보고, TV도 유튜브로 보고, 검색도 유튜브로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먹방 등의 콘텐츠는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러나 중소기업 제품들의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아직도 유튜브는 아직도 블루오션입니다. 저희 팀이 10분 만에 만든 중소기업 마케팅용 영상들은 1년이 지나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얼마나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입니까?

2.6 광고 마케팅

분명 콘텐츠를 통한 검색마케팅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광고 마케팅도 사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서 모든 키워드에 대응하면 좋겠지만, 시간상 여건상 대응하지 못하는 키워드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이런 키워드는 키워드 광고로 대응해야 합니다. 이렇게 롱테일 검색 키워드는 광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키워드별로 구매전환율을 체크해서 키워드 광고 비용대비 매출이익이 훨씬 높다면 그 키워든 쭉 광고해야 합니다. 측정을 통해서 골라낸 효자 키워드는 광고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내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리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픽셀광고도 필요합니다. 너무 자주 보내지 않고, 고객에게 상기용으로 적정하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3. 영업사원보다 뛰어난 홈페이지

대부분의 중소기업에게 홈페이지는 그냥 명함에 쓰여지는 주소입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 이름을 아는 고객들만이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잠재고객들이 정보를 찾기 시작하는 검색 초기 단계에서부터 우리 회사 홈페이지에서 전략적으로 콘텐츠로 고객을 데려와야 합니다. 그러면 이 홈페이지는 영업이 되는 홈페이지가 됩니다. 영업사원 10명 이상이 역할을 홈페이가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희 팀이 만드는 홈페이지는 대표이사가 잠을 자는 시간에도 영업을 합니다. 365일, 24시간, 주말에도 급여를 주지 않아도 계속해서 잠재고객을 데려옵니다.

4. 기업별 마케팅 전략

4.1 B2B 제조 기업

B2B 제조기업은 콘텐츠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최근 저희가 B2B 제조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프로젝트를 여러번 수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량 잠재고객 기업들을 많이 발굴해내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제품 자료를 정리해서 올리고, 제품 기술을 정리해서 올리고, 제품 사용 사례를 정리해서 올리고, 제품 테스트 영상을 정리해서 올리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이미 B2B 타겟 고객들이 이런 자료를 모두 학습하고 연락을 해오게 됩니다. 설득이 매우 쉬우집니다. 그리고 계약까지의 시간이 매우 빨라지는 것을 많이 목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B2B 마켓은 의외로 네이버, 구글, 다음, 유튜브 상위 노출이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4.2. B2C 소비재 기업

B2C 소비재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경쟁은 전쟁터를 방불케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도 자금이 뒷받침이 되면 사실상 무한대로 끌어올릴수가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자본력이 많은 기업들과 마케팅 물량 싸움을 하면 백전백패입니다.
중소기업 제품의 작은 섹터를 고른 다음에, 그 세분화된 작은 그룹에 정밀 타겟팅을 해야 합니다. 날카롭게 만든 전략, 전술을 사용해야 승리합니다.

4.3. 수출 기업

수출기업들은 구글 SEO 작업을 해야 합니다. 바이어들은 구글와 유튜브로 한국기업을 찾고 있습니다. 최근에 수출기업들에게 바이어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구글 1페이지에 랭크시키는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구글 1페이지 상위에 노출된 수출기업은 이제 더 이상 해외 전시회를 나갈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5. 대표이사의 마케팅 지식

중소기업 마케팅 전력의 5할 이상은 대표이사에게서 나옵니다. 대표이사의 스토리가 중요합니다. 대표이사의 지식이 중요합니다. 대표이사가 마케팅 시스템을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표이사가 마케팅에 대해서 알고 대응하는 회사와 모르고 대응하는 회사는 게임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직접 하지 않더라도 대표이사가 지식을 습득하고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마케팅 직원이 잘하는지 못하는지, 대행사가 잘하는지 못하는지를 알게 됩니다. 대표이사가 모르면 효율성은 1/2 이상으로 떨어집니다. 이런 현상을 많이 목격했습니다.

중소기업은 대표이사가 끊임없이 마케팅에 대해서 고민하고, 학습하고, 설계에 참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결과에 대한 통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합니다.